바둑이는 포커의 한 종류로, 로우볼과 비슷한 형태를 띠고 있다. 기본적인 게임 체계와 베팅 방법은 다른 포커 게임들과 완전히 동일하지만, 바둑이는 특이하게도 다섯 장 대신 네 장의 카드를 사용한다. 하지만 한 사람이 쓰는 카드가 많기 때문에, 두 명에서 네 명의 사람들을 위한 게임으로 적절하다. 플레이어는 자신의 카드 네 장을 세 번 바꿀 수 있는 기회가 주어지는데, 한 장도 바꾸지 않아도 되고 네 장 모두를 바꿀 수도 있다. 다른 포커 게임과 같이, 바둑이는 돈을 따는 것이 목적인 도박 게임으로, 각 판의 승자는 그 판에서 가장 좋은 패를 가진 사람이 된다.

바둑이


바둑이 이름의 유래

이름만 보고 잘 모르는 사람들은 바둑과 관련된 것이라 생각하는 경우가 많지만 실제로는 카드게임이다. 로우볼과 유사한 게임 방식의 한국형 트럼프 카드놀이. 포커 게임의 일종으로 보기도 한다. 일반적으로 바둑이 하면, 99.9% 무조건 로우 바둑이를 의미한다. 외국, 특히 미국에도 꽤 알려져 있으며 외국의 카지노에서 “Low Offsuit 4-Card”라고 바둑이를 진행하는 경우도 있다.더보기

바둑이 규칙

메이드는 무조건 베이스를 이기고, 베이스는 투 베이스를 이긴다.
같은 등급에서는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.
바둑이는 4장의 카드만을 사용하기에, 완전히 같은 족보끼리 맞붙는 경우도 왕왕 나온다. 이 경우 무늬를 따지지 않고, 서로 비긴 것으로 간주하여 판돈을 나눠갖는 것이 정통 규칙이다.
더보기

바둑이 족보

4장의 카드가 무늬와 숫자가 모두 다른 것을 의미한다. 기본적으로 메이드가 된 패는 메이드가 되지 않은 패를 무조건 이긴다. 같은 메이드끼리는 가장 큰 숫자가 더 낮은 사람이 이긴다.
간단하게 가장 높은 숫자를 이용해서 X탑 이라고 부른다. 참고로 로우 바둑이에서는 A는 무조건 1로 취급한다.
A,2,3,4 (서로 다른 무늬) : 일명 골프, 또는 퍼펙트(로우 퍼펙트)라고 한다.
A,2,3,5 (서로 다른 무늬) : 2번째로 최강이어서 세컨드라고 부른다.
A,2,4,5 (서로 다른 무늬) : 3번째로 최강이어서 서드라 부른다. 참고로, 화투의 5번째 그림을 보통 ‘초’라고 부르기에 이를 따서 5탑을 초라고도 부른다. 타짜(만화) 3부에서는 세컨드, 서드를 각각 엠비씨초, 일이사초라고 부르는 내용이 나온다.더보기